참고할만한 에뮬 롬사이트

카테고리 없음 2010. 7. 19. 23:57

요즘 에뮬에 푹 빠져서 관련자료를 찾느라 거의 진정한 의미의 웹서핑을 하였는데(웹어드벤처라고 해도 무리는 아닐 듯), 생각보다 좋은 자료를 얻을 수 있어서 일종의 기록으로서 포스팅을 한다. 에뮬레이터 자체는 네이버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반면, 롬파일은 생각보다 구하기 쉽지 않기에 혹시 나처럼 뒤늦게 에뮬게임에 매혹된 사람들을 위해 참고할만한 롬사이트를 적는다. 에뮬레이터는 여러가지 경로를 통해서 구할 수 있지만 나는 대부분의 에뮬레이터를 여기서 구했다.

http://cafe.naver.com/emulkr.cafe


패미콤 롬파일은 이하의 사이트에서 구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일본판 롬과 해외판 롬을 모두 구비해놓은 완벽한 사이트라고나 할까? 네이버 카페이지만, 카페 운영자의 밑도 끝도 없는 자비와 관대함으로 인해 카페에 가입하지 않아도 다운을 받을 수 있다. 게임제목과 발매된 연도를 알고 있으면 원하는 롬파일을 쉽게 얻을 수 있다.

http://cafe.naver.com/romcenter


각자 자신만의 롬파일 획득경로를 가지고 있겠지만, 특정기종의 경우 네이버에서 구하기가 정말 어려운 상황에 봉착하게 된다. 우물 안 개구리가 되지 말자. 세상은 넓고 미인은 많은 법에다(응?), 범세계적 관점에서 놓고 보면 한국이란 나라는 정말 좁은 세상이다. 그러므로 과감히 네이버를 버려라! 글로벌이란 단어로 지금 인류는 세계화라는 하나의 통합점을 향해 나아가고 있으며, 그와 동시에 세계화는 곧 현재 지구의 킹왕짱인 미국화를 의미한다(잉?). 고로 네이버말고 구글을 이용하자. 그리고 한글이 아니라 영어로 검색하는 것이다. 게임도 하고 영어도 배우는 일석이조의 시간이 우리에게 찾아온 것이다. 나는 구글을 이용해서 이하의 사이트를 발견하게 되었다.

http://www.coolrom.com/


에뮬레이터라는 물건은 해외에서 엄청나게 발전한 것 같다. 구글에서 게임 이름만 쳐도 엄청나게 많은 에뮬사이트들이 검색된다(게다가 서로 링크되어있어서 자료찾기가 비교적 용이하다). 회원가입을 해야만 다운로드가 가능한 곳도 있지만, 위의 사이트는 특별한 절차 없이도 다운로드가 가능하게 되어있다. 단, 속도는 기대하지 말도록. 이참에 자신의 인내심을 기를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자. 밑에서 좀더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해외사이트들은 자신들만의 파일다운로드 툴 같은 것을 사용한다. 국내와는 다르게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게는 해놓았지만, 흔히 프리미엄 유저라 불리는(돈을 지불한) 사람들에 비하면 엄청난 제한이 걸린다. 물론 나는 이걸 결제할 수단이 현재 없다. 고로 근성을 가지고 그냥 다운로드. 고전게임이야 용량이 얼마 되지 않기에 상관없지만, 문제는 새턴 이후로부터 게임용량이 몇백 메가 단위로 올라가는 기종들.




킹오파 포스팅을 하기 위해서는 마메와 더불어 드림캐스트 에뮬도 필요하다. 내가 다운받은 드캐 에뮬은 Demul 이라는 에뮬레이터. 에뮬레이터 자체에 스크린샷 기능이 있는 것이라서 선택하였다. 드림캐스트 외에 나오미기판과 아토미스웨이브기판도 호환되는 에뮬레이터이다. 문제는 역시 엄청난 용량의 롬파일(시디이미지 파일인가?). 그리고 나는 정말 우연히 보물섬에 가까운 사이트를 발견하였다. 이하의 사이트가 바로 그곳!

http://www.snesorama.us/board/showthread.php?t=15758


정말 드림캐스트와 관련된 방대한 자료가 있다. 컴퓨터로 돌리는 에뮬과 더불어 드림캐스트 자체에서 돌릴 수 있는 에뮬까지 거의 모든 것들이 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다. 위의 사이트로 들어가서 최하단 우측을 보게 되면 다른 카테고리를 볼 수 있는데, 보면 알겠지만 새턴, 플스, 큐브, X박스, 심지어 플스2까지 있다. 확인해본 결과 플스2 이미지파일은 최신작도 있는 것 같다(킹오파 2002UM까지 있으면 거의 말 다한 셈이지). 마찬가지로 문제는 앞서 언급한 저급한 다운로드 속도. 플스2의 경우는 게임용량이 기가급으로 놀기에 다운받으려면 정말 도를 닦아야 할 정도? 여하튼 드캐 게임은 드림캐스트에다 시디로 돌릴 수 있게 해주는 시디이미지(Dreamcast Master List)와 에뮬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덤프된 이미지파일(Dreamcast Master List 2)이 있는데, 실험해본 결과 전자가 종류도 더 많고 컴퓨터 사양만 괜찮다면 무리없이 잘 돌아간다. 혹시나 해서 다운받는 법을 알려주도록 하겠다. 실험대상은 <킹오파2000>.


밑으로 내려가다 보면 링크주소가 있다. 여기서 나는 세번째 링크를 선택하였다.


용량이 커서 그런지 거의 모든 종류의 파일이 분할압축되어있다.

코드는 다운로드주소이므로 새창에다 복사해서 붙이면 된다. 프리유저는 다운속도도 느리고 동시에 다운받을 수 있는 갯수도 오직 하나이기 때문에(파트1이 다운완료되어야 다음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다) , 디지털 시대에 아날로그적 미학을 즐기고 싶지 않은 사람은 각자 알아서 프리미엄유저가 되도록 하자....(엥?)

패스워드는 모든 파일을 다운받은 후 압축을 풀 때 사용하는 것이다. 사각형 안에 있는 글자를 그대로 복사해서 붙이면 끝.

참고로 대부분의 파일은 megaupload에 보관되어있는 것들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