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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아시스 (Oasis, 2002)
Time Kill
2008. 12. 9. 01:06
감독: 이창동
출연: 설경구, 문소리
연출의 변. “사랑이란 세상에서 오직 두 사람만이 나누어 갖고 경험하는 판타지이므로, 그 지극한 주관성으로 인해 늘 그것을 둘러싼 객관성과 충돌하고 싸운다. 세상에서 쉽게 허용해 주지 않는 사랑일 수록 그 충돌은 더욱 고통스럽고 비극적이다. 주관성과 객관성의 충돌, 공주와 종두의 초라한 사랑 이야기를 하기 전에 내 생각의 출발은 그것이었다. 영화를 만든다는 것, 또는 영화를 본다는 것 역시 끊임없이 그 충돌을 경험하는, 또는 경험하게 하는 일이다. 나는 관객이 <오아시스>를 보면서 시종 그 충돌의 경계에 있도록 하고 싶었다. 일상과 판타지와의 경계, 또는 영화와 현실과의 경계, 나는 관객을 내가 만든 싸구려 판타지의 세계로 깊숙이 끌어들이고 싶지도 않았고, 그렇다고 그들을 그 경계선 밖으로 멀리 밀어내고 싶지도 않았던 것이다. 그러므로 <오아이스>는 경계(境界)에 관한 영화라고 할 수 있다. 나와 남과의 경계, 우리와 우리가 배척하는 것과의 경계, 정싱인과 장애인과의 경계. 그리고 다시, 사랑이란 판타지와 일상과의 경계, 영화라는 판타지와 현실과의 경계. 경계선에 서서 그 충돌을 경험하는 것은 불편하고 때로 고통스런 일이지만, 그러나 진정 소통을 원한다면 그 자리를 피할 수 없지 않겠는가?”
이창동
국어교육 학사출신. 교사로 활동하다가 소설, 각본,감독, 정치까지..
이감독님은 사람을 정말 지독히 파고든다. 그리고 긍정적으로 결론을 내린다.
이 영화는 장애자가 주인공이지만 동정의 시선은 전혀 찾아 볼 수 없다.출연: 설경구, 문소리
연출의 변. “사랑이란 세상에서 오직 두 사람만이 나누어 갖고 경험하는 판타지이므로, 그 지극한 주관성으로 인해 늘 그것을 둘러싼 객관성과 충돌하고 싸운다. 세상에서 쉽게 허용해 주지 않는 사랑일 수록 그 충돌은 더욱 고통스럽고 비극적이다. 주관성과 객관성의 충돌, 공주와 종두의 초라한 사랑 이야기를 하기 전에 내 생각의 출발은 그것이었다. 영화를 만든다는 것, 또는 영화를 본다는 것 역시 끊임없이 그 충돌을 경험하는, 또는 경험하게 하는 일이다. 나는 관객이 <오아시스>를 보면서 시종 그 충돌의 경계에 있도록 하고 싶었다. 일상과 판타지와의 경계, 또는 영화와 현실과의 경계, 나는 관객을 내가 만든 싸구려 판타지의 세계로 깊숙이 끌어들이고 싶지도 않았고, 그렇다고 그들을 그 경계선 밖으로 멀리 밀어내고 싶지도 않았던 것이다. 그러므로 <오아이스>는 경계(境界)에 관한 영화라고 할 수 있다. 나와 남과의 경계, 우리와 우리가 배척하는 것과의 경계, 정싱인과 장애인과의 경계. 그리고 다시, 사랑이란 판타지와 일상과의 경계, 영화라는 판타지와 현실과의 경계. 경계선에 서서 그 충돌을 경험하는 것은 불편하고 때로 고통스런 일이지만, 그러나 진정 소통을 원한다면 그 자리를 피할 수 없지 않겠는가?”
이창동
국어교육 학사출신. 교사로 활동하다가 소설, 각본,감독, 정치까지..
이감독님은 사람을 정말 지독히 파고든다. 그리고 긍정적으로 결론을 내린다.
중간 중간 환타지적 요소는 너무나 아름답고 가슴아팠다.
중간에 설경구가 경찰에게 잡힌후...사랑한다..사랑한다...중얼거리며 뛰쳐나가는 장면은 정말 한국영화에서 최고의 장면이 아닐까 한다.
당신의 오아시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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